봄날 정원 탁자 위에 놓인 노트북과 커피잔 이미지

pHP & 자바스크립트

  • PHP 11 : 클래스

    PHP 11 : 클래스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코드를 모듈화하고 구조화하는데 사용됩니다. 클래스는 변수와 메소드의 묶음으로, 비슷한 특징을 가진 객체들을 정의하는 틀입니다. 객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되며, 클래스는 객체의 공통 속성과 동작을 정의하고 그룹화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며, 복잡한 프로그램을 조직화하여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조작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구조를…

    더 보기

  • PHP 10 : 익명함수

    PHP 10 : 익명함수

    1. 익명함수란? 익명함수(Anonymous Function)는 함수의 이름이 없는 함수로, 주로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는 함수를 정의할 때 사용됩니다. 익명함수는 변수에 할당되거나 다른 함수의 인자로 전달되는 등의 용도로 활용됩니다. PHP에서는 function 키워드를 사용하여 익명함수를 정의합니다. 익명함수의 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익명함수의 다양한 쓰임새 익명 함수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코드의 재사용성과 가독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너무 복잡한 작업이나…

    더 보기

  • PHP 9 : MySQL

    PHP 9 : MySQL

    1. MySQL 접속하기 PHP에서 MySQL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mysqli 또는 PDO와 같은 확장 모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mysqli 확장 모듈 사용 2) PDO 확장 모듈 사용 mysqli 는 객체지향적, 절차지향적 모두 가능하지만, MySQL 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DO는 객체지향적이며 데이터베이스 중립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mysqli와 PDO 모두 예외 처리를 통해 접속 실패 시 에러 메시지를…

    더 보기

  • PHP 8 : 비밀번호 암호화

    PHP 8 : 비밀번호 암호화

    1. 비밀번호 암호화와 해시함수 1) 비밀번호 암호화 비밀번호는 사용자의 개인정보와 계정을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인 보안 요소입니다. 하지만 비밀번호는 해킹, 누출, 무단 액세스와 같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해서는 암호화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암호화는 비밀번호를 해시 함수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암호화를 통해 비밀번호를 노출되지 않는 형태로 저장하면, 만약 데이터가…

    더 보기

  • PHP 7 : 세션(Session)

    PHP 7 : 세션(Session)

    1. 세션 개념 1) 세션의 정의와 개념 세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상태 정보를 서버에 유지하고 관리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세션은 클라이언트(보통 웹 브라우저)와 서버 간의 대화를 통해 생성되며,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탐색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전달합니다. 세션은 보통 브라우저를 닫을 때까지 유지되며, 사용자의 활동과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데 사용됩니다. 2) 세션이 필요한 이유 세션이 필요한…

    더 보기

  • PHP 6 : GET / POST 메소드

    PHP 6 : GET / POST 메소드

    PHP에서 GET 과 POST 메소드는 웹 브라우저와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사용되는 두 가지 주요한 방법입니다. 이들은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고 서버에 데이터를 전달하는데 활용됩니다. 1. GET 메소드 GET 메소드는 URL의 쿼리 문자열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URL 뒤에 ? 기호를 사용하여 파라미터 이름과 값의 쌍을 전달합니다. GET 요청은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직접 입력되는…

    더 보기